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풀이/편입기출문제

대구가톨릭 대학교 편입 기출문제 풀이 2011 (생물) - 객관식

by 블랙루 2023. 2. 13.

기출문제를 공개하는 몇 안 되는 학교이다. 기본적인 내용이 확실히 암기되어야 풀기 수월하고 킬러 문제가 주관식으로 하나씩 나오는 게 특징이다.  2020년 이후로는 더 이상 기출문제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공부하기 좋은 소스임은 분명함. 

 

 

답을 공개하지는 않아서 그냥 내가 풀이해본 답을 오답노트식으로 적어보려고 하니 이는 절대적인 답이 아니며 오로지 본인이 참고하여 개념정리에서만 사용하기를 바란다. 다시 말하지만 내 풀이가 절대적인 답이 아니다. 답은 오직 교수님만 아신다..

 

 

 


 

 

 

 


 

 

1.  다음의 세포들 중 항원제시세포 (Antigen presenting cells)로만 묶인 보기는?

 

  1. NK killer cell, 단핵구 
  2. 대식세포, 수지상세포
  3. T cell, B cell
  4. 비만세포, 형질세포 
  5. 줄기세포, 기억 T 세포 

항원제시세포, APC는 대식세포(Macrophages), 수지상세포 (dendritic cells), B cell을 뜻한다. MHC II를 지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다음 질환들중 TSH (thyroid-stimulating hormone) 수용체에 대한 비정상적인 항체의 생성으로 발생하는 자가면역 질환은?

 

  1. 크레틴병 - 태생기 or 출생 후 영아의 갑상선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질병이며 선천적 갑상선기능저하증이다.
  2. 갑상선종 - 요오드부족으로 생기는 병이다.  TSH와는 관계없음
  3. 제1형 당뇨병 - 갑상선 호르몬과 관계없음
  4. 그레이브스병 - 자극항체로 인한 과도한 갑상선 호르몬에 의한 항진증/ 정반대로 하시모토병은 파괴항체로 인하여 갑상선 세포가 파괴된 갑상선 호르몬이 감소하는 자기 질환.
  5. 전신성홍반성루푸스 - 전신염증을 유발하는 자가면역 질환

 

 

 

 

 

3. 유해한 유전자가 침묵하도록 혹은 유전자의 정상적인 기능을 알기 위해 유전자의 발현을 차단하는 생명공학적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아래에 나열된 기법 중 유전자의 발현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키는 기법은?

 

  1.  안티센스 RNA - 안티센스 RNA가 상보적인 센스가닥과 혼성화했을때 번역을 차단하는 것을 이용하는 기술이다. 
  2. 유전자 파괴 (녹아웃) - 녹아웃기법에 대한 설명이다. 
  3. 형질전환
  4. 형질도입
  5. DNA 클로닝  - 참고 https://31915.tistory.com/10
 

DNA 테크놀로지: 클로닝

1. 클로닝: 관심이 있는 DNA 절편을 백터에 넣어 세포에 도입한 후, 세포를 증식하여 충분한 양의 DNA를 얻는 과정 a. 필요 개념 i) 제한효소: Restriction endonuclease: 세균이 바이러스 특히 박테리오파지

31915.tistory.com

 

 

 

 

 

 

4. 정자형성과정에 관한 설명 중

 

  1. 남성이 사춘기 무렵 시작하여 일생 내내 지속되는 과정이다. - 맞는 설명이다
  2. 정소의 세정관에서 일어나는 과정이다. - 맞는 설명이다. 
  3. 정원세포는 이배체로 46개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 맞는 설명이다.
  4. 정원세포가 mitosis를 하면 하나의 딸세포는 줄기세포롤 작용하고, 다른 딸세포는 1차 정모세포가 된다. - 맞다.
  5. 세정관 벽에서 1차 정모세포는 제1 감수분열을 하여 2 개의 정세포 형성한다.  -  정세포가 아닌 제2 정모세포를 형성한다. 

참고 - https://31915.tistory.com/31

 

생식 - 남성 생식계

1. 배우자 형성 2. 남성 생식계 a. 정소 특징 총 두개로 한짝이 존재하고, 정자를 생성하는 생식 기관 포유류만 고환이라고 부르고 음낭 안에 Cover 되서 몸밖에 돌출되어 있음 (체내보다 낮은 온도

31915.tistory.com

 

 

 

 

 

5. 몇몇 편모성 원생동물은 인간에게 질병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 질병을 일으키는 편모성 원생동물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질편모충균 (Trichomonas vaginalis) - 질염 (colpitis)/ 질염을 유발하는 것도 맞고 정확히는 질편모충증(trichomoniasis)을 유발하는 것으로 유명한 원생동물임. 
  2. 내장흡반편모충 (Giardia Lamblia) - 여행자 설사 (traveler's diarrhea)
  3.  크루스파동편모충 (Trypananosoma cruzi) - 아프리카 수면병 (African Trypanosomiasis) - cruzi는 샤가스병을 유발하고 trypananosoma brucei이 수면병을 유발한다. 
  4. 내장흡반편모충 (Giardia intestinalis) -편모충증 (trichomoniasis) - 영문표시가 잘못되지 않았나 싶은 보기, giardiasis가 편모충증인데 아무튼 그 정도로만 알고 있자. 
  5. 파동편모충류 (Trypanosoma) - 리슈만편모충증 (Leishmaniasis) - 리슈만편모충증을 일으키는 것은 리슈만편모충(Leishmaniasis)이다.  

미생물학이고 일단 일반생물범위는 아니지만 꽤나 유명한 원생동물들과 질환들이고 그냥 이런 문제도 있었다 하고 간단히 봐주면 좋을듯하다. 일단 보기 3,4,5다 개인적으로는 틀린 거 같은데. 3번은 파동편모충류로 시야를 확장하면 맞다고 칠 수 있을 거 같고, 4번은 표기오류라고 치고 5번은 명백하게 관계없는 두 원생동물을 짝지었으니 가장 틀린 답이 아닐까 생각한다. 

 

 

 

 

6. 다음 보기 중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모두 고른 것은? 

 

  • ACTH (부신겉질자극호르몬) 
  • 옥시토신
  • 프로락틴
  • ADH or 바소프레신 
  • 성장호르몬 

옥시토신과 바소프레신은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반드시 암기하자. 내 포스팅 중 내분비관련해서 아주 잘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 바란다! 

 

 

 

 

7. 지방산 산화가 간에서 당신 생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이유로 합당한 것은?

 

  1. Acetyl-CoA 가 pyruvate carboxylase 활성을 증가 - 맞는 소리,  Acetyl-CoA가 알로스테릭 활성자 역할을 해준다. 
  2. Acetyl-CoA가 Fructose - 1,6 - bisphosphase 활성 억제 
  3. NADH가 글리코겐 합성 증가 
  4. NADH가 GLUT 4 활성을 증가 
  5. Acetyl-CoA가 PFK 활성을 증가 -  PFK는 AMP, Pi, FBpase에 의해 활성이 증가됨

 

8.  다음 랩틴(Leptin)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랩틴은 간에서 생성되어 혈액으로 분비된다. - 아니다. 지방조직에서 생성된다.
  • Leptin이 작용하여 식용을 조절하는 기관은 뇌하수체에 존재한다. - 식욕중추는 시상하부에 존재한다. 
  • Leptin recepotor knockout mice는 wild type mice와 비교하여 비만도가 낮아질 것이다. - 랩틴 수용체가 기능을 못하니 랩틴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못해 비만도는 높아질 것. 
  • 비만도가 증가하면 혈중 leptin 농도가 증가하는 것은 leptin 저항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9. 인체에 발생한 암조직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구는 양전자 단층활영기 (PET)를 이용한다. 이에 대한 설명 중 <보기>에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 PET는 암세포가 포도당의 사용량이 특이하게 증가하는 것을 이용하는 장비이다. 
  • 암세포는 미토콘드리아 활성이 높아 정상세포에 비해 ATP의 생산량이 매우 높다 - 와버그 효과 참고 
  • PET는 포도당에 있는 산소원자에 방사능 표지를 사용하여 촬영하는 장비이다. - 산소원자가 아닌 fluorine 18를 사용한다. 
  • 암세포의 산소 소모량이 정상세포에 비하여 증가한다. - 감소한다. 와버그 효과 참고 

간단히 설명하면 와버그 효과란 산소가 충분히 존재하는대도 포도당이 MT에서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대부분 발효에 의해 젖산으로 전환되는 암세포에서 일어나는 현상인데. 이러한 기작으로 빠르게 ATP를 합성하면서 면역세포의 칩입을 억제한다. 

 

 

 

10. UCP는 mt에 있는 전자전달계를 교란시키는 단백질이다. 어떤 세포에서 UCP를 과발현 시켰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하는 <보기> 중 틀린 것을 모두 골라라. 

 

  • 백색지방세포를 갈색지방세포로 전환시킬 수 있다. 
  • 미토콘드리아의 막전위가 증가할 것이다. - 감소한다. 
  • 같은 양의 포도당을 산화시켰을 때 대조군 세포에서 UCP를 과발현 시킨 세포에 비해 ATP 생산량이 감소할 것이다. - 당연히 대조군 세포가 ATP를 더 많이 생산할 것임으로 틀린 답. 

첫 번째 보기가 조금 애매하지만 2번과 3번이 명확히 오답이다. 추운 환경이나 운동으로 갈색지방을 좀 더 잘 recurit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는 있지만 UCP의 과발현이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전환시킨다는 내용을 찾을 수가 없었다. 나는 그냥 틀린 보기로 추론했다. 

 

11. 세포막을 통한 물질전달 과정 중 ATP를 소모하는 물질전달 과정은? 

 

  1. lonophore
  2. Na+/K+ pump
  3. Glut 2
  4. proton pump
  5. diffusion

1차 능동수송을 물어보는 문제이다. 암기형문제 임으로 수동수송, 1차, 2차 능동수송, 수용체 매개등 다양한 물질 수송방법에 대해서 암기하고 있도록 하자. 

 

 

 

12. 포도당 대사에서 중요한 조절단계인 pyruvate dehydrogenase complex의 활성을 높였더니 해당과정의 속도가 줄어들었다. 이 조절 과정에서 작용하는 대사 물질과 그 대사물질이 작용하는 효소의 이름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Acetyl CoA - Glucokinase
  2.  Acetyl CoA - PFK
  3.  NADH - PFK
  4. Citrate - Pyruvate kinase
  5. Citrate - PFK  

PDH complex의 활성이 증가했다면  더 많은 피루브산이  Acetyl CoA로 변환되어 TCA cycle에 들어가 citrate로 변했다는 뜻이다. Citrate는 PFK의 Allostic inhibitor임으로 해당속도를 감소시킨다. 그래서 5번 답. 

 

 

13. 식물에서 일어나는 광합성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을 고르시오 

 

  1. Photosystem II에서 물의 해리가 일어나 산소가 발생한다.
  2. Photosystem II의 전자전달계를 통하여 광합성에 필요한 ATP를 생산한다. 
  3. 엽록체의 틸라코이드 막에 존재하는 전자전달계는 proton을 틸라코이드 공간에서 스트로마 쪽으로 이동시켜 막 전위를 만든다. - 아니다. 틸라코이드 내막 쪽으로 펌프질 한다. 
  4. 암반응은 루비스코에 의해 이산화탄소를 고정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5. C4 식물에서 최초로 이산화탄소를 수용하는 화합물은 phosphoenolpyruvate (PEP)이다. 

광합성 파트내용은 전체적으로 물어보는 문제이다. 개인적으로 참 좋은 문제라고 생각함. 맞는 보기들을 꼭 복습해 주자. 

 

 

 

 

14. 단풍시럽뇨증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보기를 골라라. 

 

  1. 단풍시럽뇨증은 아미노산 대사에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병이다.
  2. 단풍시럽뇨증은 branched chain a-ketoacid dehydrogenase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한다. (돌연변이 혹은 결핍 시)
  3. 단풍시럽뇨증 환자들에게서 혈중 호모겐티스산 (homogentisic acid)이 증가한다. - 단풍시럽뇨증이 아닌 호모시스틴뇨증에 대한 설명이다. 
  4. 단풍시럽뇨증 환자들에게서 정신지체와 신체발단 지체를 관찰할수 있다. 
  5. 단풍시럽뇨증 환자들은 leucine, isoleucine, valine의 섭취를 제한하면 발병을 조절할 수 있다. 

옳은 보기위주로 한번 읽어보고 자세한 내용은 따로 포스트 하도록 하겠다. 

 

 

 

 

15.  세포가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한 가지 기작인 세포자살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보기> 중 옳은 것을 모두 골라라 

 

  • Apoptosis에는 미토콘드리아에 있는 Cytochrome C에 의존하는 과정도 있다. 
  • Apoptosis는 발생하는 동안 손가락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암세포에는 포도당 대사에 중요한 조절 효소인 PDH comple 활성을 증가시키면 apoptosis가 감소한다. - 와버그 효과가 억제됨으로써 세포사멸이 증가한다. (논문참고함)  
  • 인슐린은 bcl-2이라는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apoptosis를 증가시킨다. - bcl-2는 세포사멸을 억제하는 기작이다. ★

세포사멸의 내인성과 외인성 pathway, cytochrome C, 포스파티딜 세린의 노출등 다양한 관련 내용 및 실험들을 꼭 복습하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