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항생제

세포벽 억제제 ( Cell wall inhibitor) 1 - 페니실린 -★

by 블랙루 2022. 8. 9.

세포벽에 영향을 주는 항생제는 대표적으로 β-락탐 항생제가 존재한다. 모두 구조에 아래와 같은 베타 락탐구조 (고리형 아마이드)를 지니고 있으며 많은 항생 물질이 공통으로 포함하고 있다. 

고리 모양에 따라 이름이 달라지며 사각형을 지녀 Beta라 명명한다.

1. 페니실린 (Penicillin)

- 작용 기전:

   세균의  penicillin binding protein, PBP 에 결합하여 그 기능을 inactive 시킨다. PBP는 세포벽 합성과 형태를 유지에 관여하는 효소이며 페니실린에 의해 억제되면 세포벽 합성이 억제되니 세포가 용해된다. 추가적으로 세균 내에서 자가분해효소의 억제가 풀림으로써 항균효과에 기여한다. 

 

 

유명한 구조니 한번 외워보는것도 시험대비에 좋을 수 있겠다.

항생제 분류  향균 범위
Natural Penicillin:
G (Benzylpenicillin)
V(페녹시메틸 페니실린)
그람양성 구균(구형), 그람양성 바실러스(막대형), 그람 음성 구균, Spirochaete(나선상균), Anaerobe
Antistaphylococcal penicillin:
Beta-lactamase에 저항가능
Methicillin, Naficillin, Oxacillin, Dicloxacillin
임상 초기 Staphylococcus aureus(황색포도상규균)이 페니실린을 저항하는 효소인 Beta-lactamase 생성함. 이 효소를 억제하여 페니실린의 저항성을 해결함. 
즉, beta-lactamase를 생성하는 포도상규균에 한정하여 사용함 
Extended penicillin: Ampicllin, Amoxacillin Gram-rod(막대균)에 Natural Penicillin보다 좀더 효과적임
Antipseudomonal penicillin:
Carbenicillin
Tivarcillin
Piperacillin
Pseudomonas속 간균을 포함한 많은 Gram-Rod

 

- 내성을 가지는 조건:

 

페니실린이 대단한 발명품이지만 만능은 아니기에 모든 세균이나 미생물에게 향균효과를 가질수는 없다. 아래와 같은 조건을 지니면 페니실린에 대한 내성을 지닌다. 

  1. 1. Beta lactmase를 생성하는 경우 
  2. PBP가 변형된 경우 (페니실린이 인식하지 못하게 되어 억제가 불가능해짐) 
  3. 세포벽이 없는경우

 

 

-부작용:

    다양한 부작용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과민 반응, 설사, 신장 염증(Nephritis), 신경 독성 혈액학적 독성, 양이온 독성등이 존재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