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풀이/MDEET

2024 MD 자연과학 I (생물) 해설 11 ~ 15번

by 블랙루 2023. 10. 16.

 

 

답: 2번

 

K+ 의 외부 농도가 높아졌고 그로 인해 그래프 (나)의 휴지전위가 상승한 것으로 보아 막의 전위차가 감소한  고칼륨혈증의 핵심개념을 적용한 것 같다고 보임. 

 

ㄱ. 틀림 그래프 (가)가 피크를 찍고 (나)보다 더 완만하게 전위가 내려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불응기가 더 길다고 볼 수 있다. 

ㄴ. 맞음. 네른스트 방적식을 그대로 대입하면되는데. K의 세포밖 농도가 높아지면 평형전위인 -90mV보다 좀 더 커질 것이고 절댓값은 더 작아진다. 

ㄷ.  틀림 두 그래프를만 대략적으로 봐도 추론은 가능하지만 (나)에서 전위차가 감소하였으니 유입되는 양이온 (Na+)도 감소했다고 판단하면 Na+ 전류의 크기는 (가)가 크다.  

 

 

 

답: 2번

 

전형적인 추론문제고 워낙 자주 기출된 문제라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거 같지는 않지만 

 

ㄱ.  틀림. 문제에서 MyoD는 근육아세포로 부터 근섬유를 형성을 한다고 하였다. 얼핏 봐도 FGF의 해 근육아세포다 증식하면 MyoD에 의해 응축되거나 합쳐져서 근섬유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험에서 FGF를 첨가하였을때 MyoD발현량이 적은 것으로 보아 오히려 세포분열 와는 길항관계에 가깝다는 것을 추론가능

 

ㄴ. 틀림. 안정화라는게.. 내 기준에서는 많이 애매한 단어라서 헷갈릴 수도 있겠지만 FGF는 MyoD를 조절하거나 억제하는 것에 가깝지 MyoD를 안정화시키는 것은 아니기에 오답. 

 

ㄷ. 맞음. MyoD는 근육아세포를 근관으로 그리고 근섬유로 형성시키는 유전자인데. FGF가 있으면 MyoD가 발현되지 못하니 근관도 근섬유도 형성되지 못할것이다.  

 

 

 

 

답: 3번

 

안티코돈 tRNA   3' -----------GAC-----------5'

주형 mRNA 5' -----------------CUG-----------3'

 

ㄱ. 맞음. 사진을 보고 위와 같은 관계를 파악하였다면 코돈이 CUG인것을 확인가능. 

ㄴ. 맞음.

아미노산 + tRNA + ATP → 아미노아실-tRNA + AMP + PPi 반응을 한다는 것을 암기하고 있어야 한다.

ㄷ.  틀림. 아미노아실 tRNA 합성효소는 각 아미노산에 대한 기질특이성이 있기떄문에 각 아미노산당 한 개의 합성효소가 존재한다. 

 

 

답: 3번 

 

ㄱ. 맞음. 지식형.. 뇌에서는 오로지 포도당만 사용한다.

ㄴ. FDG는 포도당 유사체임으로 GLUT를 통해 촉진 확산된다. 

ㄷ.  틀림.  FDG는 Hexokinase에 의해 인산화되면 암세포에 계속 머무른다. 그리고 이 사실을 몰라도 두 가지 경우의 수를 두고 추론할 수 있는데. 

1. 만일 FDG가 정상적으로 해당과정을 통해 분해된다면 축적되어 농도가 높아지지 않으니 암세포에 머무르지 못해 PET-CT에 검출되지 못할것. 

2. 해당과정에 관여하는 효소들의 기질특이성으로 FDG가 온전히 분해되지 못할것. 

 

 

 

 

 

 

답: 5번 

 

유전문제는 연습뿐이다.. 그래도 수능킬러문제나 연관문제에 비하면 양반이니 가계도 문제는 확실히 복습하자. 

 

ㄱ,ㄴ: 가계도를 보고 유전병 ㄱ은 상염색체 열성이고 유전병 ㄴ은 성염색체 우성이라는것을 판단할 수 있음. 

ㄷ. 맞음. 아빠가 A를 줄 확률 1/2 엄마가 X를 줄 확률 1/2 곱하면 모든 유전병에 대해서 정상인 genotype인 A_XY or A_XX 가진 아이가 나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