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풀이/MDEET

2024 MD 자연과학 I (생물) 해설 21 ~ 25번

by 블랙루 2023. 10. 20.

답: 1번 

 

ㄱ. 맞음. 이눌린의 청소율 = 사구체 여과율. 소변량 x 소변에 이눌린 농도 = 이눌린의 청소율 * 혈장에 이눌린의 농도 

300 *1 = GFR *2; GFR = 150ml/min 

 

ㄴ. 청소율이라 함은 GFR - 재흡수량 + 분비량을 뜻함. 물질 A는 재흡수되는 물질이라고 문제에서 말을 이미 해줬으니 

1 * 30 = 1 * (150 - 재흡수량); 재흡수량은 120mg/min

150 - 120 = -분비량 

분비량 = 30mg/min

 

ㄷ. 120/150 * 100  = 80%

 

pI, 효소, 순환계, 배설계 생물에서 몇 안되게 실제로 공식과 계산이 필요로 하는 부분이니 반드시 익숙해지자. 

 

 

 

 

답: 2번

 

1) 틀림. 조효소 Q 즉 유비퀴틴은 I과 II에서 NADH로부터 전자를 받아 III로 제공. 

 

2) 맞다. 일단 ㄱ 구간은 정상적으로 전전계가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니 막간사이에 [H+] 농도는 높고 pH는 낮다. 

 

3) 틀림 ATP 합성효소 저해제가 들어갔으니 당연히 ATP 합성 안됨 

 

4) 틀림 ㄷ는 로테논: I 억제제 안티마이신 A: III 억제제 올리고마이신: ATP 합성효소 억제제  FCCP 짝풀림제 등등 많은 저해제로 인해 산화인산화는 불가능하다. II, IV가 살아있어도 III이 이 중간과정을 중개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소용없음 

 

5) 틀림: ㄷ구간은 MT의 전전계가 전혀 일을 하고 있지 않다. 그렇다는 것은 저 50 pmol/min은 MT와 전혀 상관없이 소모되는 산소라고 생각을 해야 한다. 그러니 최대 산소 소모율은 300-50 = 250 pmol/분.

 

 

 

 

 

답: 1번 

 

a: +++ b: + c:+++,  d=e 발현량 동일

 

핵심개념:

  • 5 -UTR (원핵: 샤인-달가노 서열, 진핵: 코작 서열)
  • 진핵의 번역
    • Cap 의존적
    • Cap 비의존적: IRES
      • 원핵생물의 유전자에 넣으면 진핵에서 번역가능
      • 두 유전자 사이에 넣어서 원큐에 발현시키려는 것 (고등생물에서 bicistronic을 가능케 함) 
      • 실험에서 많이 씀
  • HeLa 세포: 유튜버 수상한 생선님의 영상중 이 주제에 관해 다룬 내용이 있으니 심심할때 한 번쯤 보면 좋을듯하다. 

ㄱ) 맞다. a, b,c 는 첫 번째 B-gal mRNA랑 발현량이 동일할 것임으로 위와 같다. + = 1로 보고 a/b= 3 

B-gal/P2luc는 IRES가 삽입됐으니 일단 번역은 되지만 cap에 영향을 받지 않으니 확실히 알 수 있는 건 d와 e의 발현량은 동일하며 d/e = 1이란 것. 즉 보기를 해석하면 3 > 1. 

 

ㄴ) 틀림 

 

ㄷ) 틀림. 위에 정리된 내용 참고 

 

 

 

 

 

 답: 4번 

 

아주 친절했던 문제... 아예 실험결과에서 대놓고 다 알려줘서 암기안했어도 풀수있었던 문제다. 

 

가) BMP4 나) VegT 다) Noggin

 

ㄱ) 틀림

ㄴ) 맞다. 그냥 관찰 결과에 대놓고 나와있음. 

ㄷ) 맞다. 관찰결과를 통해서도 추론할수 있고 그냥 발생학에서 나오는 내용이라 암기해도 좋다. 

 

 

 

 

 

 

답: 3번 

 

ㄱ) 맞다. 혈중 가스트린 농도가 살벌한것으로 보아 위산 분비가 높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애초에 펜타가스트린 주입 전에도 정상 위산 분비율의 15배가 넘게 분비되고 있다. 

 

ㄴ) 틀림. D세포가 위산에 반응해서 소마토스타틴을 분비한다. 정상인보다 위산 분비가 증가되었으니 그에 비례해 소마토스타틴의 분비율도 증가할 것임으로 정상인보다 높다. 

 

ㄷ) 맞다. ㄴ은 위산 분비율이 어떠한 상황에도 0이다. 만일 가스트린이 0이라면 소마토스타틴에 의한 억제효과라고 의심해볼수도 있었겠지만 가스트린 농도가 이미 매우 높기 때문에 가스트린에 반응해서 위산을 분비해야 할 벽세포가 아예 맛이 갔거나 결핍됐다고 생각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