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풀이/MDEET

2024 MD 자연과학 I (생물) 해설 16 ~ 20번

by 블랙루 2023. 10. 17.

 

 

 

 

 

 

답: 4번 

 

수용체 매개 내포작용이다. 운반 물질이 수용체와 결합하면 어댑틴, 클라트린이 부착된 후 내포작용된다. 

디아민이 GTP를 사용하여 소낭을 형상함 (CUT) 그리고 디아민은 자체적인 GTPase기능을 가지고 있다. 

 

ㄱ. 틀림. 리간드의 위치를 보면 B에서 수용체와 결합에 A로 내포작용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A가 세포질이라고 볼 수 있겠다. 

ㄴ. 맞다. 가장 밖에 있는게 클라트린 피복이며 내부에 있는 어댑틴과 붙어 되어 있음. (수용체 -- 어댑틴 -- 클라트린) 

ㄷ. 맞다. I의 소낭형성 과정에서 dynamin 이 GTP를 사용하여 관여한다.  

 

 

 

 

답: 5번 

 

피리미딘 생합성이니 CTP니 말이 많았지만 기본적인 효소의 개념만 알면 풀수 있었던 문제였다. 

 

ㄱ. 틀림. 문제에서 제시되는것으로 보아 ATPCase는 탈인산화효소라고 생각하던가 이름에서 transcarbamoylase를 해석했다면 일종의 전달효소임을 알 수 있다.  연결효소가 아니다. Ligase에  관한 내용은 분자생물학에서 꼭 잘 체크하도록 하자. 

ㄴ. 맞다 그래프에서 ㄱ 곡선은 알로스테릭 활성자 ㄴ은 알로스테릭 억제자에 대한 곡선이며. 문제에서 CTP는 ATPCase를 억제한다고 했으니 곡선 ㄴ에 첨가한 물질임으로 자동적으로 ㄱ 곡선은 ATP를 첨가한 반응이라고 판단할수 있다. 

ㄷ. 맞다. S자 곡선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보아 알로스테릭 효소라고 판단할 수 있음. 

 

 

 

 

답: 2번 

 

 

 

 

ㄱ. 틀림. ADH와 옥시토신은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는 대표적인 호르몬이다. 

https://31915.tistory.com/46

 

내분비 2 - 시상하부/뇌하수체 ★

내분비의 관련 내용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정리할것이다. 연계되는 내용이 많고 암기할것도 많으니 여러번 회독해서 개념을 정리할것 내분비 시리즈 1- 5 호르몬의 종류 시상하부/뇌하수체 갑

31915.tistory.com

 

ㄴ.  맞다. 세가지를 정리해 두라 

  • 혈장 삼투압 증가 --> 시상하부 삼투 수용기 -> 바소프레신 분비 촉진 
  • 혈액량 감소 --> 대동맥궁, 경동맥동 압력 수용기인식 --> 바소프레신 분비 촉진 
  • (저혈압, 낮은 삼투압일때) 안지오텐신 II -> 바소프레신 분비 촉진 

ㄷ. 틀림. 아래 그래프 참고 Volume contraction 선은 저혈량증상태를 나타내는데 이때는 세포외액이 손실된 경우로 (10%> ECF loss) 낮은 삼투압에도 높은 ADH분 비율을 보임. 

 

 

 

 

 

 

 

답: 3 번 

 

사진만 보고 근육수축 기작 물어볼 줄 알았는데 의외로  Ca2+는 세포질내에서 적은양으로 존재하여 2차 전달자로 사용된다는 개념만 알면 풀 수 있었던 문제.

 

1. 틀림.  ㄱ는 농도를 역행하는것으로 보아 ATP를 사용하는 Pump (능동수송)이고

2. 틀림. ㄱ이 펌프니 당연히 ㄴ은 리간드 개폐로 볼 수 있다. 

3. 맞음. 세포막이 탈분극하면 막을 통해 활동전위가 전압 개폐성 통로를 open 해서 세포 내로 Ca2+이 많이 들어올것

4. 틀림.  닫히는 게 아니라 열린다. 

5. 틀림. 세포 내 Na+의 농도가 낮아야만 농도 기울기를 통해 2차 능동수용인 Na+-Ca2+ 교환수송체가 Na+ in 하면서 Ca2+ out을 할 수 있다.   

 

 

 

 

 

답: 2번

 

ㄱ: NK 세포  ㄴ. T 림프구 

 

일단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반응의 순서는 보통 NK --> 단핵구 --> T림프구 순이다. 적응면역이 선천면역보다 느리게 일어나는 것을 판단했다면 바로 풀 수 있었던 문제 

 

ㄱ. 틀림. 적응면역계= 후천성면역.  B세포 T세포에 의한 면역을 뜻함 

ㄴ. 맞다. 

ㄷ. 틀림. 바이러스에 직접 결합하여 제거하지 않는다. 인터페론 알파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다른 세포들에게 경고 신호를 주는 사이토카인이다. NK 세포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https://31915.tistory.com/127

 

사이토카인(cytokine)의 종류

면역학에서 나오는 세포 신호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은 면역 단백질들을 총합해서 사이토카인이라고 부름. 다양한 림프구, 대식세포, NK 세포등이 항원에 따라 분비하여 서로 상호작용을

31915.tistory.com

 

종류 정리 잘해놨으니 몇 번 회독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